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식목일 아이와 함께하는 놀이 체험활동 추천

by new-dream-blog 2025. 4. 4.

식목일에 대해 알아보고, 식목일날 아이와 함께하는 식목일 놀이 활동을 추천해 드립니다.

<목차>

식목일 아이와 함께하는 놀이 체험활동 추천

1. 식목일이란?

식목일은 대한민국의 기념일로, 매년 4월 5일에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는 일을 장려하기 위해 제정된 날입니다.

2. 식목일의 유래와 배경

1. 역사적 배경

식목일은 1949년에 처음 제정 되었고, 1950년부터 공식적으로 시행이 되었습니다.

2. 4월 5일로 정해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 4월 5일 날 조선 세종대왕이 경복궁 북쪽에 대규모 식림사업을 펼쳤던 날임
  • 고려시대 최무선이 화약 개발에 성공한 날로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고 여김
  • 나무 심기에 가장 적합한 계절인 4월 초이기 때문

3. 법정기념일의 변화

  • 2005년에는 공휴일에서 제외됨
  • 「자연환경보전법」 제20조에 따라 산림청 주관의 행사 등이 매년 시행됨
  • 최근에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 실천 측면에서 식목일의 의미가 재조명되고 있음

3. 식목일에 가정에서 할 수 있는 활동들

1. 나무나 식물 심기

  • 베란다 텃밭이나 마당이 있는 가정 - 묘목 심기
  • 실내 활동 - 허브, 다육식물, 공기정화식물 심기

2. 가정용 ‘탄소저감’ 캠페인 동참

  • 탄소를 연간 6~12kg 정도 흡수하는 나무 한그루 심기  
  • ‘나 하나 심기 운동’, 식목 챌린지 등에 챌린지 참여하기

3. 온라인 참여형 식목 캠페인 활용

  • 산림청, 환경부 등에서 주최하는 “비대면 식목일 행사”
  • 온라인으로 나무 기부, 메타버스 식목 체험하기 - ‘Tree Planet’, ‘카카오 같이 가치 숲 조성 프로젝트’

4. 관련 도서나 다큐 시청하기

  • 책  『나무를 심은 사람』, 『숲 속의 아이』
  • EBS 다큐프라임: 숲, 생명의 시간

4. 식목일에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추천 활동

1. 어린이와 함께 나무 심기

직접 흙을 만지고 묘목을 심으며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체험하는 활동입니다.

<준비물>

  • 소형 묘목(감나무, 블루베리, 철쭉 등 아이가 좋아하는 종류)
  • 화분 or 작은 화단
  • 흙, 모종삽, 장갑
  • 이름표 스티커, 마스킹테이프 등 꾸미기 도구

<놀이 방법>

  1. 나무 이름, 계절별 변화, 열매 등을 설명해 줍니다.
  2. 흙을 만지며 화분에 나무를 아이와 함께 심습니다.
  3. 나무에 아이가 원하는 이름표 붙여 줍니다.
  4. 물 주는 요일 정하고 캘린더에 표시하여 꾸준히 관리하며 관찰하게 합니다.

< 교육 효과>

  • 생명을 존중하게 되며, 책임감을 학습합니다.
  • 손끝 감각 자극을 주며, 정서적으로 안정을 얻게 됩니다.
  • 탄소중립 개념을 간접적 이해하게 됩니다.

2. 식물 관찰일기 쓰기

하루하루 변화하는 식물의 모습을 그리거나 적으며 기록하는 습관을 기르는 활동입니다.

<준비물>

  • 일기장 or 그림일기장
  • 관찰용 식물 (콩나물, 상추, 무순, 바질 추천)
  • 색연필, 스티커 등 꾸미기 도구

<놀이 방법>

  1. 관찰하기에 좋은 빠르게 자라는 식물을 준비합니다.
  2. 그림과  간단한 내용으로 매일 관찰하며 기록합니다.
  3. 식물과 함께 사진을 찍어 일기장에 붙이면 더욱 좋습니다.
  4. 이름 붙여주고 친구처럼 대해줍니다.

<교육 효과>

  • 관찰력과 기록력이 향상됩니다.
  • 식물이 자라남에 성취감이 올라가고 자기 효능감 강화됩니다.
  • 식물을 키우면서 꾸준함, 책임감을 기르게 됩니다.

3. 나무 스티커북 만들기

식물의 다양한 모습(잎, 줄기, 뿌리, 꽃 등)을 스티커북 형식으로 구성하는 창의 활동입니다.

<준비물>

  • 나무나 식물 스티커 
  • A4 스케치북 or 도화지
  • 색연필, 풀, 가위
  • 테마 예시 자료 (봄꽃, 가을단풍 등)

<놀이 방법>

  1.  “봄에 피는 꽃나무” 또는 “내가 좋아하는 나무” 등 주제를 정합니다.
  2. 잎, 꽃, 나무 스티커를 꾸미고 위치 설명합니다.
  3. 각 식물의 이름과 특징을 적으며 설명해 줍니다.
  4. “내가 나무라면 어떨까?” 와 같은 이야기 만들기로 상상놀이로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교육 효과>

  • 언어 능력과 창의력이 향상됩니다.
  • 식물의 구조를 살펴봄으로 다양성을 인지하게 됩니다.
  • 집중력이 향상되며 자기표현 훈련이 됩니다.

4. 가족 손바닥 나무 꾸미기 활동 요약

<준비물>

  • 큰 도화지 또는 전지
  • 나무 몸통 도안
  • 물감 or 색종이
  • 가족 구성원의 손바닥 
  • 물티슈, 앞치마, 신문지 

<놀이 방법>

  1. 도화지에 큰 나무 몸통을 그리거나 붙입니다.
  2. 가족 구성원이 손바닥에 물감을 묻혀 잎처럼 도장을 찍습니다.
  3. 찍은 손바닥 잎에 이름, 생일, 애칭 등을 적어줍니다.
  4. 나무 꾸미기를 끝낸 후, 함께 만든 가족 나무의 의미를 이야기 나눕니다.

<교육 효과>

  • 함께 만드는 활동을 통해 가족의 유대감이 형성됩니다.
  • 자기 표현력이 높아집니다.
  • 차례를 지키며 함께 꾸미면서 사회성과 협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 물감 손도장 찍기를 통해 감각통합 자극을 제공합니다.